티스토리 뷰

장례식장 부조금 조의금 액수 인사말 예절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고령화 시대가 접어들고 사건사고가 많아지면서 장례식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장례식장 예절에 대해 알아보면 좋겠죠.



일단 장례식장 복장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자신이 성인이라면 검은정장은 기본이겠죠. 다른 복장도 검은색으로 통일해야되는게 예의입니다.


장례식장 부조금 조의금 액수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기본적으로는 5만원을 냅니다. 3만원이 최소 예의표현이구요. 가까운 친지들은 10만원 이상인 것 같지만 아무래도 가까운 분이라면 더 내겠죠. 그리고 나와 고인의 사이가 아닌 고인의 가족 상태를 보고 결정해도 될 듯 합니다.




보통 자신과 직접적으로 고인과 관계가 있으면 부조금 액수는 5만원 이상이 예의입니다. 고인이 친구의 가족인 경우에는 아무래도 3만원 정도 내겠죠. 그리고 부조금과 조의금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많고 장례식장 봉투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냥 부의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례식장 봉투 같은 경우는 프린트를 해서 가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데 장례식장에 봉투가 이미 구비되어 있으니 가셔서 조용히 준비하셔도 됩니다. 물론 가까운 사람 같은 경우에는 직접 준비하시고 가는게 예의겠죠.



장례식 인사말 같은 경우에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하셔도 됩니다. 친한 친구 사이면 아쉬운 마음을 몇마디 더 전달하셔도 되겠죠. 절을 할 때도 누가 먼저 절을 해야하는지 분향은 어떻게 하는지는 까다롭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그런 부분은 말끔히 해결될것 같습니다.



이상 장례식장 부조금 예절 조의금 액수 인사말의 관한 글이었습니다.

댓글